KAOMPT INTERNATIONAL COURSE
대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KAOMPT)에서는 국제코스를 개최하오니
각 대학 물리치료학과 교수님과 물리치료사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바랍니다.
 
교육은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 아 래 -
 
가. 코 스 명: KAOMPT INTERNATIONAL COURSE
Mulligan concepts of manual therapy part A & B(총 4일)
 
나. 코스일정: 2018년 2월 2~3일(Part A), 2월 4~5일(Part B)
 
다. 강 사: Gorman Ngai MSc, MManipTher, CMP, DipMDT
 
라. 교육인원: 24명
 
마. 교육자격: 각 대학 물리치료학과 교수, 물리치료사(KAOMPT학회 준회원 자격 이상)
 
바. 교육장소: 목포과학대학교 보건관, 목포
 
사. 교육비 포함 내용: 조식, 중식, 숙박(2인 1실), 강의교재, 간식, 이수증 제공.
 
▷ 사전 접수 : 12월 13일 ~ 2018년 1월 2일
- Part A나 B만 접수 시 42만원, Part A&B 함께 접수 시 80만원.
▷ 일반 접수 : 2018년 1월 3일 ~ 1월 23일
- Part A나 B만 접수 시 47만원, Part A&B 함께 접수 시 90만원.
 
아. 접수: 링크 주소에 접속해 접수
 
차. 입금계좌 광주은행 송현승 420-107-010940
(접수자와 입금자 이름이 다를 경우 접수 시 접수 누락이 될 수 있습니다
 
학술이사 송현승, 이메일 hanabi2003@naver.com,
연락처 010-2009-5211(가급적 문자로 문의해 주세요)
▷ 목포시회장 정용식, 이메일 ys48044@gmail.com,
연락처 010-8624-4804(가급적 문자로 문의해 주세요)
 
 
  • 학회소개
  • 학회소식
  • 논문투고
  • 교육 및 연수
  • 커뮤니티
  • 시도회
연구윤리규정


대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 연구윤리 규정

대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 편집위원회

제1조(목적)

본 연구윤리규정은 대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이하 ‘학회’ 라 칭함)와 관련된 연구가 사회 공동의 윤리를 손상하거나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지 않도록 연구윤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원칙을 규정하고 기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회원의 의무)

본 학회 회원은 연구자로서 지켜야 하는 도덕적 의무와 사회적 책무를 성실하게 이행함은 물론 본 규정을 준수할 의무를 갖는다.

제3조(연구 부정행위의 정의)

1. 본 규정에서 연구부정행위라 함은 전 연구과정(연구의 제안 및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심사-평가 등)에서 발생하는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중복게재 등을 말하며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 변조는 연구 재료, 장비,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함으로써 연구 내용과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 표절은 저작권법상 보호되는 타인의 저작, 연구 착상 및 아이디어나 가설, 이론 등 연구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연구 수행에 대한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술적 기여가 없는 자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이다.
  • 중복게재는 편집인이나 독자에게 이미 출간된 본인 논문의 존재를 알리지 않고 이미 출간된 본인 논문과 완전 히 동일하거나 거의 동일한 텍스트의 본인 논문을 다른 학술지에 다시 제출하여 출간하는 행위이다.

2. 본 조에서 언급되지 않은 부정행위에 대한 정의는 과학기술부 훈령 제236(2007. 2. 8)에 근거하여 연구윤리위원회에서 판단하도록 한다.

제4조(연구 수행의 진실성)

1. 연구자는 모든 연구 과정(연구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 있어 정직하여야 한다.

2. 연구자는 표절, 조작, 변조 및 위조 등을 심각한 범죄행위로 간주하고, 이러한 부정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연구자는 연구목적과 내용에 대해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기술해야 하고, 연구결과를 임의로 삭제 및 추가, 변형하지 말아야 한다.

제5조((연구의 공개성)

1.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기밀이 보호되는 범위 내에서 모든 연구정보를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하며 추후 확인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기록, 처리 및 보존하여야 한다.

2. 연구자는 필요한 경우 실험설계경위와 통계방법, 원본 데이터를 공개하여야 한다.

제6조(연구 책임과 출판의 윤리)

1. 논문 등에 기재된 저자들은 그 연구내용을 숙지함으로써 책임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

2. 연구자는 공동연구자 또는 논문 등의 작성에 기여한 사람들과의 역할과 관계를 분명히 정하여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해야 한다. 연구 계획 시 연구과제의 목표와 기대 결과, 협력관계에서 각자의 역할, 데이터 수집, 기록, 공유의 방법, 저자결정과 순위기준, 연구책임자 선정, 지적재산권 및 소유권 문제 등에 대하여 상호 합의와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3.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7조(타인 저작물의 인용방법 및 원칙)

1. 연구자는 인용의 모든 요소(저자명, 출간년도, 출처 등)를 2차 출처에 의존하지 말고 원 출판물에서 직접 확인해야 한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재인용을 밝히고 인용할 수 있다.

2. 연구자는 피인용저작물이 인용저작물과 명확히 구별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식으로 인용하여야 한다.

3. 연구자는 원칙적으로 공표된 저작물을 인용하여야 하며, 공개되지 아니한 학술 자료를 논문심사 등 사적 접촉을 통하여 획득한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연구자의 동의를 얻어 인용하여야 한다.

4. 연구자는 하나의 출처에서 집중적으로 차용하는 경우, 자신의 아이디어와 치용된 아이디어를 구분하여 독자들이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기술해야 한다.

5. 연구자는 연구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에 중대한 영향을 주었거나 독자가 연구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문헌은 가능한 최신 문헌으로 모두 첨고문헌에 포함시킨다.

제 8조(위원회의 설치 및 구성)

1. 연구윤리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처리하기 위하여 학회 내에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설치한다.

2. 위원회의 위원장은 편집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장을 포함한 편집위원 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3.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 9조(위원회의 운영)

1. 위원회는 회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위원장이 소집한다.

2. 위원회는 그 운영과 활동에 있어서 독립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3.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심의 대상인 연구와 관련된 위원은 해당 연구와 관련된 심의에 참여할 수 없다.

5. 위원장은 심의를 위해 필요한 경우 연구책임자에게 자료의 제출 또는 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6. 위원회는 사안에 따라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7. 위원은 심의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하여 비밀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 10조(위원회의 기능)

1.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2. 연구윤리와 진실성 관련 제도의 수립 및 운영에 관한 사항

3. 부정행위 제보 접수 및 처리, 조사 착수, 조사 결과에 관한 사항

4. 연구진실성 검증 및 후속 조치에 관한 사항

5. 기타 위원이 부의하는 사항

제 11조(부정직 행위 심사 및 처리 절차)

1. 학회와 관련된 연구 부정직 행위가 고발된 경우, 위원회는 그 협의에 대한 적절한 조사와 처리를 하여야 한다.

2. 연구 부정직 행위에 대한 조사는 기밀을 유지하고, 학회 또는 발주기관의 이익에 반하지 않아야 한다.

3. 위원회는 제기된 안건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해당 안건의 구체적 심사절차 및 방법을 결정하되, 심사 진행에 미칠 수 있는 위원은 심사에서 제외한다.

4. 위원회는 필요시 해당 연구자, 제보자, 문제가 제기된 논문의 심사위원 등을 면담 조사할 수 있다.

5. 연구 부정직 협의를 받는 자는 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힐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위원회는 이를 적절히 보장하여야 한다.

6. 위원장은 심사결과를 즉시 상임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7. 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한다.

1) 심사의 대상이 된 부정행위
2) 심사위원의 명단 및 심사절차
3) 심사 결정의 근거 및 관련 증거
4) 심사 대상 회원의 소명 및 처리절차

제 12조(부정직 행위에 대한 처리)

1. 위원회의 심사 결과 연구 부정직 행위가 확정될 경우, 다음 각 호의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결정은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따른다.

1) 학회 견책 서한 발송
2) 해당 연구결과물에 대한 취소 또는 수정 요구
3) 해당 연구결과물에 대한 취소 또는 수정 요구
4) 적정 기간 회원자격 상실
5) 제명
6) 사법기관에의 고발 등

2. 조사 결과 연구 부정직 행위가 없었던 것으로 확정될 경우, 위원회는 피고발자 혹은 협의자의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의 후속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13조((기타 사항)

1.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과학기술부 훈령 제236호(2007. 2. 8)에 근거하여 위원회에서 판단하도록 하며, 그 결정에 따른다.

<부칙>

1. 본 규정은 2014년 6월 30일부터 시행한다.